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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과 VR의 차이점은?

부의끝자락 2024. 1. 21. 00:42

 최근 쇼핑센터에서 AR(증강현실)이나 VR(가상현실)의 놀이시설을 본 적이 있으신가요?

많은 사람이 흥미는 있으면서도, 각각이 어떤 것인지, 자세한 것은 모르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래서 AR과 VR의 특징과 차이, 그리고 급증하는 시장에 대해 설명합해 보려 합니다.

 

AR과 VR이란? 무엇이 다른가?

AR과 VR은 잘 혼동되기 쉽지만, 한마디로 AR은 현실이 베이스, VR은 비현실이 베이스라는 

차이가 있습니다.

 

<AR>
구체적으로 AR의 특징으로 현실 세계에 디지털 정보를 겹쳐 표시하는 것이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가상 정보와 애니메이션을 현실 세계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마트 글라스(AR HMD)를 사용하여 현실 세계에 내비게이션과 정보 제시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더욱 친숙한 예에서는 게임 앱으로 스마트폰 카메라 너머로 캐릭터를 출현시키는 

AR 기술이 화제가 되었습니다. 또한 AR은 교육에도 응용되어 학습 경험을 보다 

인터랙티브하게 할 수 있습니다.

 

<AR HMD>

앞서 말한 스마트 글라스는 구글글래스가 한 예가 될 수 있습니다. 안경 형태로써 눈 전체를

감싸는 VR HMD와 달리 사용자의 눈에 작은 디스플레이를 적용한 안경형 디스플레이를 뜻합니다.

 

기존의 스마트폰이 휴대폰, 인터넷, PC를 합친 장비라면 안경형 HMD는 사용자가 바라보는

시선에 정보를 표기하는 증강현실을 중심으로 한 기술입니다. 허나 구글 글래스가 동영상이나

사진촬영 등으로 개인의 사생활을 침범한다는 문제가 있다는 것이 문제점입니다.

 

또한 기술 한계상 기술에만 집중한다면 디자인이 안 좋을 수밖에 없고 디자인을 좋게 하면 기술을

내려놔야 하는 딜레마가 해결돼야할 과제이기도 합니다.

 

2015년 초 마이크로소프트가 마이크로소프트 홀로렌즈라고 불리는 HMD의 개발을 발표했을 당

시 MS가 드디어 혁신을 일으켰다는 찬사를 받았었습니다.

일반적인 사용자를 위해 제작된 안경형 HMD라면 2014년 출시 예정이 있었지만 연기되며

2015년 6월 공식 시판을 하기도 했습니다.

 

<VR>
한편, VR은 가상 현실의 경험을 제공합니다. VR 헤드셋을 착용하면 사용자가 마치 

다른 세계에 있는 것 같은 느낌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기술은 게임 업계에서의 사용이 

특히 주목받고 있지만, 다른 산업에서도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부동산업계에서는 VR에 의한 가상 물건 투어를 통해 현지에 가지 않고 다양한 

물건의 내람을 리얼하게 체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최근에는 상업시설로서 고급 브랜드가 

VR 상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는 것, 배달자의 움직임에 맞춰 캐릭터가 움직이는 가상 

YouTuber(약어 VTuber)가 많은 채널 등록자를 획득하는 등 VR에 관한 화제는 다하지 않습니다.

 

<MR>
또 하나, 관련 용어로 현실 세계에 3D 영상을 투영하는 등의 MR(복합 현실)이 있습니다.

그러나 AR, VR, MR은 기술이 진보함에 따라 그 경계선이 모호해지고 있기 때문에,

현실 세계와 가상 세계를 융합하여 새로운 체험을 창조하는 기술이라는 의미로,

이들은 정리해 XR(크로스 현실)이라고 합니다.

 

VR과 VR 전망

앞으로는 AR과 VR의 적용 범위가 더욱 확대될 것이며, 더욱 혁신적인 서비스와 상품이 

개발될 것입니다. 또한 장치의 성능과 사용감도 향상되어 보다 현실적인 체험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현재는 VR 헤드셋을 장착해야 하지만, 향후 더 단순한 장치와 웨어러블 

장치가 보급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필자는 VR 헤드셋을 가전 양판점에 시착하러 

가서 몇 가지 제품을 시도해 보았습니다.

 

화질의 높이에 의한 몰입감에 놀란 한편, 헤드셋에 무게를 느끼기 위해 2시간이나 

장착하면 목이나 어깨가 괴로워질 것 같다고 우려해, 구입은 단념했습니다. 

가까운 장래에 무게에 대한 혁신이 일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싶습니다.AR과 VR은 우리의 

삶과 비즈니스 방식을 바꿀 수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성장은 현재도 계속되고 있으며, 장래적으로는 더욱 보급이 기대됩니다. 인터넷상의 

가상공간인 메타버스 시장에 대한 주목이 계속 늘어나고 있으며, 그 토대가 되는 

AR이나 VR 등의 기술 진화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입니다. 

흥미 진진한 미래가 지금부터 기대됩니다.

 

AR, VR 시장 규모

AR과 VR은 현재와 미래에 급속한 성장이 예상되는 가장 주목할만한 기술 중 하나입니다. 

특히 VR 헤드셋 출하량은 매년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2022년에는 1,253만대에 달합니다. 

게다가 2026년에는 2019년 620만대에서 4배 이상인 2,600만대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이러한 성장은 주로 기술의 발전과 수요 증가로 인한 것입니다. AR과 VR의 기술은 점점 

정교해지고 있으며, 그 적용 범위도 넓어지고 있습니다. 게임 업계뿐만 아니라 

교육, 의료, 관광, 부동산 등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2020년 이후의 신형 코로나 바이러스에 의한 유행의 영향으로 리모트 워킹이나 

온라인 이벤트가 증가해, 그 수단으로서 AR와 VR도 동시에 보급되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