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소비자물가지수(CPI) 보고서의 정의와 시장 영향성

시장 민감도 매우 높음
내용 소매제품 및 서비스 가격의 인플레이션을 측정
발표 시간 및 시기 오전830(미 동부시간 기준), 조사대상 월 종료일로부터 2~3주 후에 발표
발표 빈도 월간
작성기관 미노동부 산하 노동통계국
인터넷 발표 www.bls.gov/cpi/

웹사이트 주소 www.bls.gov

 

U.S. Bureau of Labor Statistics

Payroll employment rises by 353,000 in January; unemployment rate remains at 3.7% Total nonfarm payroll employment rose by 353,000 in January, and the unemployment rate remained at 3.7 percent. Job gains occurred in professional and business services, heal

www.bls.gov

 

1.소비자물가지수(CPI) 보고서의 정의

 

소비자물가지수는 고용 보고서와 함께 금융시장이 가장 상세한 분석 대상으로

삼고 있는 경제지표입니다. 소비자물가지수가 이처럼 큰 관심을 받는 이유는

다음의 이유에서입니다.


인플레이션은 모든 사람들의 삶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은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가격을 결정하며, 기업 활동 비용에 영향을 끼치기도 합니다.

 

또한 개인과 기업의 투자 활동에 혼란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은퇴자의 생활수준을

좌우할 수 dlGrp 되며, 인플레이션에 대한 전망은 노동 계약 체결과 정부의 재정정책

수립 방향을 좌우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물가지수의 변화는 5천5백만 명에 달하는 사회보장 보험 수혜자와 4천5백만

명에 달하는 식량배급 대상자가 받는 혜택의 수준을 결정하기도 합니다.

건물 임대주들은 임대 계약의 급상승 가능성을 가늠하기 위해 인플레이션 예측을

참작합니다. 판사들은 위자료와 자녀 양육비를 계산하기 위해 소비자물가지수를

참조합니다.

 

인플레이션을 측정한다는 것은 간단한 작업이 아닙니다. 가격의 변화를 측정하기

위해 개인소비자지출 가격지수, 생산자가격, 수입가격, 고용비용 지수, 단위노동비용,

GDP 디플레이터 등의 경제지표들이 작성되는데, 이 각각의 지표들은 저마다 장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GDP 인플레이션 지수는 소비자물가지수에 비해 더 넓은 범주의 제품을

다루고 있지만 분기별로 발표된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는 반면에 소비자물가지수는

월간으로 발표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생산자가격지수는 매달 발표되지만, 서비스 부문의 가격 변화를 거의 포함하지 않고

도매업에서의 가격 변화에 초점을 맞추게 됩니다. 소비자물가지수는 급성장하고 있는

경제 부문인 서비스 부문의 가격 변화에 초점을 맞추게 됩니다.

 

소비자물가지수는 급성장하고 있는 경제 부문인 서비스 부문의 가격 변화를 지수

작성 시 50% 이상 반영합니다. 이러한 이유들 때문에 소비자물가지수는 소비자와

노동자들에게 더 적합한 인플레이션 지수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2.소비자물가지수(CPI) 보고서 시장 영향

 

(1) 채권시장


소비자물가지수가 예상외로 상승하면 채권의 가치를 약화시키고 수익률 상승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핵심 소비자물가지수는 인플레이션율의 근본적인 하락을 반영하기

때문에 이 지수가 급등하면 채권에서의 손실은 더 악화될 가능성이 큽니다.

 

역으로 소비자물가지수가 인플레이션의 완만한 상승 또는 부동을 가리킨다면, 채권 가격의

전반적인 상승과 안정적인 이율을 동반하며 채권시장에 호재로 작용합니다.

 

(2) 주식시장


주식시장은 소비자물가지수, 특히 핵심 소비자물가지수의 급격한 상승을 악재로

받아들입니다. 그 이유는 높은 소비자물가지수가 채권의 이자율 상승으로 이어지고,

이것은 다시 기업의 대출 비용 상승으로 연결되기 때문입니다.

 

기업의 매출과 수익이 인플레이션의 위협은 시장 개입을 통해 금리를 상승시키도록

연방준비은행에 압력을 가함으로써 주주들에게 또 다른 걱정거리를 안겨주게 됩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인플레이션에 변화가 없다면 이자율이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주가가

상승할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이런 상황에서는 미래 기업 수익의 증가가 제품의

판매 증진 또는 더 높은 생산성에서 비롯된다고 여겨지기 때문에 주가는

더욱 상승할 수 있습니다.

 

(3) 외환시장

 

인플레이션이 달러의 가치에 미치는 영향은 그다지 명확하게 드러나지 않는다.

경제가 건전하게 성장하는 시기에 흔히 나타나는 일이지만, 미국의 이자율 상승은

달러를 더욱 인기 있는 통화로 만들게 됩니다.

 

그러나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에 이자율의 급상승은 달러의 가치에 손상을

입히게 됩니다. 또한 미국의 높은 인플레이션은 외국인이 보유하고 있는 달러화 표시

투자자산의 가치를 하락시킬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소비자물가지수의 지속적인

상승은 달러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통화 거래자들은 아주 미묘한 차이에도 민감한 반응을 보인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연방준비제도이사회가 인플레이션 압력을 불식시키기 위해 신속하고

능숙한 움직임을 보여 왔다는 믿음을 외환시장의 참여자에게 심어줄 수 있다면, 달러는

기존의 가치를 유지하거나 심지어는 더 높게 평가될 수도 있습니다.